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팁

10월탄생석(오팔)

by oneman1004 2019. 6. 7.

10월탄생석(오팔)

오팔을 찬찬히 들여다보면 내부에 색이 둥둥 떠다니며 놀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런 오팔에서 볼 수 있는 현상은 말 그대로 ‘색의 유희(play of color, 유색() 효과)’라고 불리며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색의 유희 현상은 오팔 아닌 다른 보석에서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오팔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오스트레일리아 산 블랙 오팔로 이름처럼 검은색이 아니라 진한 녹청색을 띠고 있으며 공작새의 날개에서 볼 수 있는 화려한 유색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돌을 만드는 성분은 규산(SiO2)으로 매우 단순합니다. 단백석 중 바탕이 어두운 검정색으로 되어 있는, 호주에서 산출되는 흑단백석의 변채가 뛰어나기 때문에, 이 블랙오팔이 가장 가치가 높다. 오팔이 이러한 변채를 보이는 이유는 최근에 와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육안으로는 식별이 불가능하지만, 전자현미경으로 단백석의 표면을 촬영해 보면, 단백석은 의외로 아주 작은 크기의 구형물질들(0.0001~0.0005mm)이 차곡차곡 아주 규칙적으로 쌓여 있습니다. 공 모양의 입자가 빈틈없이 조밀하게 규칙적으로 쌓여 있는 그 모습 자체가 사실상 매우 아름답고, 이 규칙적으로 쌓여 있는 공들이 만든 틈이 빛을 분광시킨 결과였습니다. 이러한 원리를 발견한 학자들은 단백석을 제일 많이 산출하고 있는 호주의 광물학자들이었습니다.

구형 입자의 크기는 단백석의 색을 결정하는 원인이 되고 작은 구형입자들(140nm 이하)은 청색계열의 색을 만들며, 큰 구형 입자들(240~300nm 이상)은 반대로 적색계열의 색을 만듭니다. 구형 입자들의 크기가 일정할수록 주어진 색의 강도는 더 커지게 됩니다.
그런데 일정 범위에서 그 규칙성이 깨지며, 이어진 부분은 다른 규칙성을 가지고 배열되고 오팔을 미세한 구조 단위로 보면 규칙적인 배열을 하는 작은 부분, 즉 아주 많은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기 다른 색을 띠게 됩니다. 이러한 단백석을 귀단백석이라고 합니다.

오팔의종류

오팔의 종류에는 화이트오팔,블랙오팔,크리스탈오팔,파이어오팔,젤리오팔,커먼오팔등이 있습니다.
• 화이트 오팔(White Opal), 밀크 오팔(Milk Opal), 오스트레일리아 오팔(Australia Opal) : 유백색~백색(아투명~반아투명)
• 블랙 오팔(Black Opal) : 청남색, 흑색, 암회색(아투명~불투명)
• 크리스탈 오팔(Crystal Opal) : 무색(투명~반투명)
• 파이어 오팔(Fire Opal), 멕시코 오팔(Mexico Opal), 체리 오팔(Cherry Opal) : 오렌지색, 황색, 적색(투명~반투명)
• 젤리 오팔(Jelly Opal), 워터 오팔(Water Opal) : 무색(투명~반투명)
• 커먼 오팔(Common Opal) : 어두운 색(아투명~불투명)

 

 


오팔은 그리스어의 오팔리오스(Opallios)에서 온 말로 ‘귀한 돌’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 로마인은 오팔을 ‘큐피트 비데로스(사랑스러운 아이)’라고 불렀으며 희망과 청순, 신과 사람의 사랑을 상징하여, 오팔을 몸에 지니고 있으면 모든 병마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고 믿어왔습니다. 또한 이집트 바빌로니아에서는 빛과 물을 지켜주는 부적으로 여겨졌으며, 그리스 시대에는 미래를 예지하는 보석, 사랑과 로맨스를 상징하는 보석으로 여겨졌습니다.



오팔은 다른 보석과 달리 무른 성질이 있어 잘 깨지는 단점이 있고, 셰익스피어가 〈십이야〉에서 오팔을 변덕스러움에 비유한 것처럼 무지개 색의 변화가 변덕이나 바람기의 이미지로 비교되어져 중세에는 일시적으로 불길한 돌, 불행한 돌로 여겨지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세월이 흐름에 따라 오팔이 가지고 있는 약점은 사용 방법과 보관 요령으로 커버할 수 있게 되었고 오팔의 나쁜 이미지도 쇠퇴하여 다시 한 번 ‘큐피트 스톤’으로 부활할 수 있게 되었다.

'생활의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년통장(희망두배청년통장)6월3일~6월21일까지 신청  (0) 2019.06.08
11월탄생석(토파즈)  (0) 2019.06.08
9월탄생석(사파이어)  (0) 2019.06.06
8월탄생석(페리도트)  (0) 2019.06.05
7월탄생석(루비)  (0) 2019.06.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