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팁

4월의탄생석(다이아몬드)

by oneman1004 2019. 6. 4.

4월의 탄생석다이아몬드

보석의 황제, 다이아몬드. 화려한 색깔의 다른 모든 아름다운 보석을 제쳐 두고, 무색투명의 다이아몬드가 어떻게 보석의 황제로 등극하였을까 하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이야기일 것입니다. 


다이아몬드는 다른 돌에는 없는 몇 가지 독특한 점이 있습니다. 우선, 한 가지 원소인 탄소(C)로만 구성된 유일한 보석광물이며, 동시에 지구 구성물질 중에서 가장 단단한 물질이다. . 이는 광물들 중 가장 높은 값으로 이 돌 외에는 다른 돌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값이다. 굳기에 관한 한 무적의 광물로서 그런 굳기는 바로 탄소가 강력한 공유결합을 하는데 기인된다. 다이아몬드(diamond)란 이름 자체가 그리스어의 ‘정복할 수 없다’는 뜻의 아다마스(adamas)에서 유래된 것만 보아도 짐작이 됩니다.

4월의 탄생석 다이아몬드는 순수한탄소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탄소 원자가 4개의 다른 탄소 원자와 정사면체 형태로 결합된, 지구상에서 가장 단단한 물체입니다.

기원전 약 800년 전에 인도에서 최초로 발견됐으며, 지금은 남아프리카, 브라질, 러시아, 캐나다 등지에서 산출되고 있습니다. 다이아몬드가 약혼반지로 많이 쓰이게 된 계기는 1477년 오스트리아의막시밀리안 대공이 프랑스 버건디 왕국의 공주에게 청혼의 의미로 다이아몬드 반지를 선물하면서부터입니다. 다이아몬드는 4월의 탄생석으로 예로부터 승리와 변하지 않는 사랑을 상징한다. 다이아몬드의 모스 경도는 10입니다. 이는 광물들 중 가장 높은 값으로 이 돌 외에는 다른 돌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값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이아몬드는 색상(Color), 투명도(Clarity), 무게(Carat), 및 연마(Cut)의 4가지 요인에 의해 가치가 결정되는데 이를 ‘4C’라고 합니다. 다이아몬드는 포함된 불순물에 의해 색상이 표현되는데, 가장 흔한 불순물인 질소가 포함되면 노란색이 나타나며 붕속가 함유되면 청색을 띄게 된다. 다이아몬드는 무색, 노랑, 파랑, 검정 등 자연 상태에서 다양한 색으로 산출된다. 일반적인 화이트(white) 다이아몬드는 무색에게 가까울수록 빛이 잘 투과되어 찬란한 무지갯빛을 발할 수 있으므로 더 가치 있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따라서 무색을 중심으로 색 등급이 형성되어, 가장 무색에 가까운것을 DIAMOND의 첫 글자인 D를 따서 표기하고, 색이 짙어질수록 E, F, G, H, ...Z순으로 표기한다.짙은 색 다이아몬드는 '팬시(fancy) 다이아몬드라'하여 별도로 평가합니다.

 

투명도는 다이아몬드를 10배의 확대경으로 보았을 때 나타나는 상태를 기준으로 크게 6등급으로 구분한다. 다이아몬드의 내외에 아무런 결점이 없는 거의 완벽한 상태를 Flawless, 내부에 아무런 결점이 없고 외부에 미세한 결점이 존재하는 상태를 IF(Internally Flawless) 등급, 매우 매우 작은 내포물을 포함하고 있는 상태를 VVS(Very Very Slightly Included) 등급, 매우 작은 내포물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를 VS(Very Slightly Included) 등급, 작은 내포물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를 S(Slightly Included) 등급, 그리고 현미경이 없이도 내포물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상태는 I(Included) 등급으로 구분됩니다.

다이아몬드의 무게는 캐럿(carat)으로 표시된다. 캐럿의 어원은 캐럽나무 씨앗에서 유래하는데 그 이유는 캐럽나무 씨앗들의 무게가 서로 균등했기 때문이다. 현재 1캐럿은 200mg으로 정해져 있다. 일반적으로 다이아몬드는 크기가 클수록 더 귀합니다.

 

'생활의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월탄생석(진주)  (0) 2019.06.05
5월 탄생석(에메랄드)  (0) 2019.06.05
3월탄생석(아콰마린)  (0) 2019.06.04
2월 탄생석(자수정)  (0) 2019.06.04
1월탄생석(가넷)  (0) 2019.06.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