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팁

당뇨,고혈압,저염식(나트륨줄이기)

by oneman1004 2019. 6. 11.

사람들 마다 맛의 기준치가 다들 다릅니다. 나는 좀 짜게 먹어... 또는 나는 좀 싱겁게 먹는편이야... 라고들 이야기 하지만 . 누군가에겐 싱거운 음식이 다른 누구에겐 짤 수도 있듯이 섭취되는 나트륨의 양이 얼마인지는 정확하게 모를 수도 있으므로 당수치가 높거나 혈압수치가 높은분들은 반듯이 나트륨의양을 잘 조절하여서 섭취해야 합니다.  

나트륨섭취 자가 진단법

세계보건기구(WHO)의 1일 나트륨 섭취 권장량은 2000mg으로 소금으로 환산할 경우 5g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한국인은 권장량의 2.4~3배로 짜게 섭취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소금에 절인 염장식품, 국물 요리 등이 많기 때문이죠. 이처럼 짜게 먹는 습관은 당뇨병은 물론 고혈압, 위암, 심장질환, 신장질환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자신의 입맛이 짠 편인지 궁금하다면 아래 질문표를 이용하여 나트륨 섭취를 진단해봅시다.

나트륨섭취 자가 진단

예'는 1점, '아니오'는 0점으로 체크 결과를 계산하여 점수가 5점 이상이라면 당신은 짜게 먹는 편입니다. 입맛을 건강하게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은 인지하여야 합니다.

저런  저는 6점이나 되네요... 그래서 제 당수치나 혈압수치가 정상이 아니였나봐요... 지금 부터라도 나트륨관리를 철저히 해야겠습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

나트륨을 줄이려면 기준치의 나트륨양을 알아야하고 거기에 비교해서 다른 양념류의 나트륨양을 비교할 수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1일 나트륨 섭취 권장량은 2000mg으로 소금으로 환산할 경우 5g에 해당되므로 하루섭취5g보다 더 낮게 섭취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 고민하고 따져 봐야 겠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