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두 신경통 증상과 치료
일상에서 PC나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다 보면 뒷목이 뻣뻣해지거나 머리 뒷부분과 귀뒤 목덜미 두개골 아래에서 찌르는 듯, 자르는 듯, 전기가 통하는듯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통증이 지속해서 발생한다면 후두신경통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후두신경통의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후두신경통이란?
후두신경통은 귀에서 뒤통수까지 감각을 담당하는 후두신경에 생기는 통증입니다. 주로 경직된 근육과 어떤 원인에 의해 경추에 자리한 후두 신경을 자극하는 사례가 많고 혈관과 종양이 신경을 압박하며 생길 수도 있습니다. 증상은 전형적으로 머리 뒷부분과 귀뒤 목덜미 두개골 아래에서 찌르는 듯, 자르는 듯, 전기가 통하는 듯한 통증이 있으면 후두신경통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후두신경통의 증상
- 후두신경통의 대표적인 증상은 뒷골 후두부와 귀뒤,뒷목에 바늘로 찌르거나 전기가 통하는 듯한 심한 통증이 간헐적으로 반복되는 것입니다.
- 심한 경우 눈이 빠질 것 같을 정도록 아프거나 침침한 증상도 나타납니다.
- 압통과 이상감각접촉에 매우 민감해 작은 감각에도 통증을 느끼는 이질통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 어지러움, 메스꺼움 코 막힘 등을 유발해 삶의 질을 급격히 저하 시키는 만큼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후두신경통은 생각보다 간단한 질병으로 치료가 힘들지 않습니다.
후두신경통은 여름철에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데요 이유는 척추나 관절은 차가운 것보다는 따뜻한 것을 선호합니다. 여름이 되면 냉방기의 찬바람을 직접 쐬면서 경추 근골격계 질환이 더욱 악화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때 후두 신경통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냉기 노출 되면 근육과 인대는 말초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액순환이 저하되고 위축되며 굳습니다. 관절액이 굳어 관절기능이 떨어지고 통증도 심해지기 때문에 냉방기를 틀고 자면 시원하고 쾌적하게 잔 것 같은데 몸이 개운치 못하고 찌뿌듯한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 입니다.
후두신경통의 치료법
- 후두신경통은 신경차단술이나 도수치료와 같은 비수술적 치료를 적용합니다. 이중 신경차단술은 신경탐색기를 이용해서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을 제거후 통증신호를 돌려 근육 신경 혈관을 안정화해 통증을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 도수치료는 치료사가 직접 손을 이용해 근육 및 관절, 신경통증을 완화하고 불균형한 신체 각 부위들을 바로 잡는데 도움을 주는 치료입니다. 마취나 약물을 사용하지 않아 고혈압, 당뇨 등의 기저질환을 가진 환자에게도 적용 가능하고 불균형한 신체를 바로 잡아 후두 신경통뿐만 아니라 근골격계 통증을 개선하는데도 활용합니다.
후두신경통을 예방하고 재발 우려를 덜기 위해서는 평소 생활도 중요합니다. 하루종일 무거운 머리를 들고 있는 목은어느정도의 자극 까지는 통증이 없다가 한계를 넘어서게 되면 각종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머리를 앞으로 숙이는 자세는 후두부 신경을 자극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pc나 스마트 기기를 장시간 사용할 때는 틈틈이 목과 어깨 부위를 스트레칭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시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