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토마토 먹고 구토사례 잇따라 식약처 원인조사

oneman1004 2023. 3. 30. 12:31

토마토 먹고 구토사례 잇따라 식약처 원인조사

토마토 먹고 구토 증세에 대한 뉴스장면토마토
토마토 먹고 구토

최근 들어 방울토마토 먹고 구토 사례 증세를 일으켰다는 사계가 연이어 보도돼 관련 부처 전문가들이 조사에 나섰습니다. 가정주부인 A 씨는 며칠 전 동네 청과물점에서 방울토마토를 사서 먹는데 계속 씁쓸한 맛이 났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14개 정도 먹었습니다.

그는 토마토를 먹고 10여 분가량 시간이 지난 후 메스껍기 시작하더니 계속 구토가 발생 병원에 갈까 고민하다 119 구급대에 연락했더니 금식하고 1시간 지켜본 후 상태가 나아지지 않으면 병원 응급실에 가라는 답변을 들었다고 합니다.

다행히 시간이 지나면서 구토가 멈추고 속도 괜찮아졌지만 평생을 먹어온 토마토에 완전히 배신당한 기분이 들었다면서 말했습니다. 이런 내용을 인터넷 카페에 올리자 토마토 먹고 구토증세에 대한 비슷한 피해를 보았다는 댓글이 잇따라 나왔으며 인터넷 토마토와 구토, 응급실, 솔라닌 등을 넣어 검색해 보니 지난달부터 이달까지 유사 피해를 호소하는 글들이 많았습니다.

토마토 먹고 구토 증세에 대한 뉴스장면
토마토먹고구토

토마토 먹고 구토증세를 일으킨 소비자 사례

  • 한 소비자는 "방울토마토를 먹고 나니까 입이랑 목구멍이 너무 쓰고 토할 거 같았다"며 몇 분지 나고 토를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좀 있으니까 머리가 깨질 것 같았다"라고 덧붙여 말했습니다. 
  • 또 다른 소비자는 "방울토마토를 먹었는데 목에 화하고 칼칼하고 쓴맛이 난다"며 토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라고 토마토 먹 구토증세를  밝혔습니다.

토마토 먹고 구토 증세에 대한 sns여론토마토 먹고 구토 증세에 대한 sns여론
토마토먹고구토
토마토 먹고 구토 증세에 대한 sns여론
토마토먹고구토

토마토가 덜 익으면 솔라닌이라는 독성 성분이 있을 수 있다는 설명이 있지만 A 씨 등 최근 구토 증세를 일으킨 사람들은 덜 익은 토마토가 아닌 잘 익은 빨간색 토마토를 먹었다고 주장하고 있어 무슨 연유인지 의문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식약청
토마토먹고 구토

토마토 먹고 구토증세에 대한 식약청 입장

식품의 약품안전처 관계자는 "최근 초등학교 급식 관련해서도 유사한 사례가 있어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이렇게 토마토를 먹고 구토증세가 잇따른 경우는 흔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방울토마토의 솔라닌과 구토 사이에 약간의 개연성은 있지만 말하기는 이르다고 하였습니다. 이번 원인이 특정 지역이나 종자 때문인지 단정할 수 없다고 밝혔으면 이번현상이 전체방울토마토에 해당한다고도 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식약처 관계자는 성장촉진제나 호르몬등이 정확한 원인가 개연성은 관련 부처 전문가 논의를 통해 확인될 것이라며 그전까지 특정원인이나 유통망을 거론하기에는 이르다고 밝혔습니다.

토마토 구토 원인 밝혀져

정부는 30일 농식품부,식약처, 충남 농업기술원 등 관계기관과 영양, 독성 전문가와 함께 긴급 협의회를 열고 토마토 섭취에 따른 구토 발생 원인과 향후 소비자 피해 방지 방안을 논의 했습니다.

구토를 유발한 원인이 특정품종의 토마토가 수확전 숙성 단계에서 낮은 온도에 노출되면서 식물의 자기 보호물질인 '토마틴'이 많이 생성됐고 충분히 익은 후에도 토마틴 성분이 남아 쓴맛과 구토를 유발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토마틴은 토마토가 생장기때 자연스럽게 생성되는 물질로 성숙 과정에서 자연적 분해됩니다.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토마토 섭취 후 1시간 이내에 구토와 복통 증세가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나 쉽게 회복될 수 있으며 구토나 설사를 억제하는 약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권고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할 경우 바로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 치료를 받으라고 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