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팁

2019년신용등급변동사항안내(신용등급관리방법)

by oneman1004 2019. 6. 27.

2019년 신용등급변동사항안내

6월25일부터 신용등급의 가이드가 바뀌었습니다. 이전에는 신용등급이 4등급 이하인 직장인들이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받기 쉽지 않았습니다. 이럴때 어쩔 수 없이 저축은행이나 캐피탈,카드사등을 이용하게 되는데 2금융권 대출을받았다는 것 하나만으로 신용등급이 하락 하게됩니다.

2019년 신용등급변동사항안내

일반 서민들이 집을 사거나 생활자금을 이용할때 1금융에서 대출한도를 만족스럽게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이를테면 시중은행의 전세자금대출의 한도가 60%이기 때문에 신용대출을 모두 이용해도 자금이 부족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 부족한 비용을 2금융권에서 대출을 알아봐야 합니다. 기존법에서는 2금융권대출을 이용할 시 신용등급하락률이 높았기 때문에 이용 고객들은 대출을 받기전 많이 망설이게 됩니다. 오늘은 바뀌어진 신용등급과 나의 신용등급관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9년 신용등급변동사항안내

실제 과거대출이용자중 신용등급하락률은

은행권이용자는 신용등극0.25등급하락

상호금융권이용자 신용등급0.54등급하락

보험이용자 신용등급0.86등급하락

카드캐피탈이용자 신용등급0.88등급하락

저축은행이용자 신용등급4.61등급하락

2019년 신용등급변동사항안내

6월25일부터 바귀어진 신용등급알아보기

6월25일부터 바뀌어진 신용등급가이드는 상호금금융,보험,캐피탈의 대출을 이용했다는 이유만으로 소비자신용점수가 과도하게 하락하는일이 줄어 들게 됩니다. 앞으로 신용조회회사가 대출받을 당시 대출금리수준이 어땠는지를 반영하기로 하였기 때문입니다.

2019년 신용등급변동사항안내

앞서 금융당국은 올해 1월14일부터 저축은행권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런 식의 개선안을 시행하였고 이에 큰성관를 보게되어 많은 이용자들의 신용등급이 한단계개선되어 금리나 한도쪽으로 많은 혜택을 보게 되었으므로 6월25일부터 개인신용평가체계를 개선해 2금융권 전체로 확대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2019년 신용등급변동사항안내

즉 다시 말해서 2금융권을 이용했더라도 대출금리가 낮으면 신용등급점수가 비교적 적게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는 금융위의 제도개선으로 제2금융권 대출을 이용햇다는 사실만으로 신용등급이 하락하고 그결과 금리나 대출한도에서 불이익을 받게 되었던 신용등급관리와 대출에 어려움이 가중되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나의 신용등급관리(신용등급올리는방법)

모든 사람들은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고 싶어하나 은행은 호구가 아니기에 철저히 고객들의 신용을 평가합니다. 그사람들의 소득수준,재산정도,그리고 금융습관등등등

여기서 은행권에는 1금융부터 2,3,사금융까지 여러단계의 금융권이 있는데 숫자가 높아지는 금융권일수록 금리는 더욱 비싼 돈으로 빌릴 수 밖에 없고 그 와중에도 고객의 신용점수의 높고 낮음에 따라 이자를 높게 또는 낮게 한도를 많이 또는 적게 빌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신용점수와 신용등급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철저한 관리를 해야만 올바른 대출로 가계의 재산증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나의 신용등급관리(신용등급올리는방법)

신용등급 점수표가 나타난 이유

신용등급 점수표가 나타난 이유는 신용등급의 점수는 원래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금융기관에 필요한 금액을 대출 또는 신용카드 발급시 6등급과 5등급의 차이로 대출이 불가한 경우가 발생하고 신용점수 1점 차이로 대출또는 신용카드가 불가하다고 판단이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나온제도가 바로 점수제도입니다. 신용등급 점수표가 나타난 이후에는 개인의 신용점수에 따라 평가하는 방식도 도입되어 무작정 대부업이나 제2금웅이 아니여도 대출이 가능한 순가들이 발생하게 되도록 만들 것입니다.

나의 신용등급관리(신용등급올리는방법)

그럼 떨어진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자 이제부터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 신용등급관리(신용등급올리는방법)

신용등급올리는방법

1.월30만원이상 체크카드 또는 신용카드를 일시불로 사용하면 신용등급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신용카드 사용후 결제일이 오기전 선결제를 하면 신용등금점수가 올라갑ㄴ디ㅏ.

3.성실한 금융거리래를 많이 하면 신용등급이 올라갑니다.(대출을 받았어도 이자를 제 날짜에 잘 갚을 경우,카드연체없이 일시불이용)

4.대출을 받는다고 신용등급이 내려가는것이 아니고 대출을 받았어도 연체없이 잘 갚고 상환후 또 대출하여 성실히 잘 갚으면 신용등급이 올라갑니다.

5.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사용후 연체없이 잘 갚으면 신용등급이 내려가는것이 아니라 지켜 질 수 있습니다.

6. 연체가 오래된 대출과 연체가 큰 금액대출중 연체기록이 오래된 대출부터 갚아야 합니다.

연체가 오래된 대출을 먼저갚는것이 신용등급 회복에 유리합니다.

나의 신용등급관리(신용등급올리는방법)

그리고 참고로 신용등급을 조회한다고 등급이 떨어지는것이 아닙니다. 2011년 서민금융기반 강화정책으로 조회를 많이 하더라도 신용등급과는 무관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단시간에 신용조회를 많이 하게 되면 대출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댓글